티스토리 뷰

회사에서 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 하랜다… 올초부터 직종 근무자들로 부터 말이 많았던 제도라 나도 보류하고 있었던 제도고, 개발자 개인에게는 상당한 마이너스인 등록제이다.

 

우리나라에서 신고제, 더군다나 국가 관리라고 하는 체계에서 좋은 꼴은 없지 않았던가…

 

그런데 하랜다.. ㅆㅂ 어차피 개인은 회사에서 연봉계약서(라 쓰고 노예 계약서라 읽음)대로만 돈을 받고 이익은 회사가 얻어내는데.

 

더군다나 이거 안하면 이나라 땅에서는 아무리 날고 뛰는 프로라 하더래도 초급이 되어버리는 신세가 된다. 회사에서 준 가입관련 서류를 보니, 초급같은 고급이 들어오는

 

문제도 있다.

 

더군다나 이직조차도 잦고, 회사가 단가 후리기로 정식적인 프로젝트 참여자로 등록을 안한 경우가 많다면 촉브 개발자로 될 확률은 상당히 높아진다.

 

또 한간지 웃긴건, 업무직종 난이도에 대한 분류도 없다. 그냥 업무직종으로 뭉뚱 그린다. 더군다나 하드웨어 매니징과 소프트웨어를 한 통 안에서 묶어 놓고 있다.

 

소프트웨어 난이도나 실패 위험, 사업적 리스크가 높은 일에도 같은 돈을 주겠다는 식이다.

 

정부관련 용역 사업의 단가 산정에서 표준 단가 산정을 고의로 낮춰 버리면 버리면 저가에 납품해야 된다.

 

기능은 이것저것 요구하고, 개발 과정에서 컨펌한거 틀고 하는 마당에 애초에 계약한 10억짜리 제품을 만들어줘야 되는데 15억짜리 제품이 되어버리는 꼴이 나온다.

 

시스템 프로그래머 5년 하던 사람과 웹 코더 5년 하던 사람과 단가 산정이 똑같아진다. 더군다나, 중소기업 업체 개발자들이 자기파트만 하는거 못봤다.

 

자기파트만 하겠다고 하면 짤리니까. 다른 파트에서 해주길 바라면 일정 딜레이는 뻔한데 내일 아니라고 손놓고 있다가는 피본다. 그래가면서 하는 사람들에게 기술자 신고?

 

결국엔 정부, 공기업 프로젝트 단가 까고, 어디서 파도 안나오는 개발자 공급을 좀더 손쉽게 하겠다는 명목에, 협회를 통한 공증에서 협회 배불리겠다는 소리밖에 더되지 않는가.

 

언젠가 데브피아에 올라왔던 갑의 개발자 폭행이나. 항상 답없는 월화수목금금금 개발관행. 먹고 살라면 우물안에서 나오지 말아야 하는 환경.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이렇게

 

싫었던 적이 없었던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