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프로그래밍/OS

리눅스 호스트명 변경

Rough Existence 2008. 10. 22. 17:40

리눅스에서 ILOG GUI 콤포넌트를 이용하려면 기본적인 라이센스를 인지해야 하는데 이것이 여간 귀찮은게 아니다. 더더군다나 호스트명도 정상적으로 바뀌지 않는다면 참으로 곤란하지 않을 수 없다.

기본적인 Hosts 파일에 기반하여 리눅스 기본 호스트 명이 작동 하지만,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럴때는 /etc/sysconfig/network와 /etc/hosts 파일을 참고 한다. 하지만 두 파일이 변경이 되지 않으면 네트워크 카드가 자동적으로 dhcp를 통해 호스트 명을 받아오는지(아니면 적절하게 생성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리눅스가 처음으로 구동하면 /etc/inittab 파일을 읽어오는것은 리눅서라면 알것이다. 이 다음으로 /etc/rc.d/rc.sysinit을 읽고 이 파일이 /etc/sysconfig/network 파일의 hostname을 읽어 호스트 네임을 설정한다.

 

다음으로 /etc/init.d/functions 읽고 /etc/sysconfig/init 읽는다. 마지막에는 네트워크 구동을 위해 /etc/rc.d/init.d/network을 읽어 들여 네트워크를 구동하는데 자동 dhcp에서 호스트 네임 불러오는 옵션이라도 있으면 이때 호스트 파일 아무리 변경해도 안먹힌다.

이 파일은 /etc/sysconfig/network-script/ifcfg-eth* 파일을 읽고 /etc/sysconfig/network-scripts/ifup 안에 파일을 최종적으로 설정한다. 최종적으로 로드되는 결과를 확인하려면 etc/sysconfig/network-scripts/ifup를 열어 확인해본다.

 

또한 /proc/sys/kernel/hostname 파일을 열어 보면 현재의 적용된 호스트 명을 볼 수 있고 변경 하면 프롬프트에서 변경된 것을 확인해볼 수 있다.

 

리눅스에서 라이센스 시리얼에 대한 네트워크 라이센스 적용시 이런 호스트 명칭 조차도 문제를 일으키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으니 참고한다.

이것때문에 또 도큐먼트 쓰는데 시간낭비 한걸 생각하면;;;;;

 

덧. 근데 ILOG 는 언제 IBM 에 인수된거냐; 그럭저럭 쓰기는 쉽지만, 리눅스에서 버전이 아직까지 5대에서 머물고 버그도 아직까지 있는걸 보면;;;;